기업의 매출과 여신 및 정부 정책 상의 각종 지원혜택의 기준이 되는 기업의 신용평가 등급은 1년마다 갱신, 유지되기 때문에 신중하고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업의 신용등급은 기업의 성적표입니다.
은행에서 신규대출이 거절되는 사유를 보면 한도 초과, 담보 부족, 신용등급 미달, 사업성 불투명, 연체이력 등 입니다. 이때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신용등급 평가 입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은 기업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등급이 높으면 기업의 신용도가 높다는 것이므로 금융거래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입찰이나 대기업 거래처 심사에도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기업 신용등급은 공공기관, 금융회사, 일반기업체 등 모든 곳에서 거래활동의 지표가 됩니다.
1. 공공기관 제출용(이해능력, 신뢰도, 성실도, 결격 사유 등 총 배점의 30% 비중)
2. 금융회사 제출용
민간기업 제출용 기업신용평가의 경우 상거래 신용도가 우수한지와 경제 여건이나 사업환경 변화에 대처능력이 충분 한지 등이 주요한 평가요소가 됩니다.
건설 원청사나 구매 대기업 입장에서 협력업체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용역 등이 지속적으로 원활하게 공급되어야 하므로 공인된 신용평가 회사로부터 받은 기업 신용인증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평가기관 활용은 제3자의 눈으로 바라본 객관적인 시각을 살펴보고 개선점을 찾아내는데 용이합니다.
3. 민간 여신기관 등 제출용
기업대출을 심사하거나 신용카드 발급을 심사할 때에도 기업신용평가등급은 중요한 참고자료로 사용 됩니다.
금융회사의 여신정책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금융회사는 기업신용평가 결과를 기초로 대출 실행이 가능한지 결정하거나, 신용평가등급에 따라 대출이 가능한 금액한도를 정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대출금리를 산정할 때 에 기업신용평가등급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1. 비용 과대 계상보다는 세액공제를 이용한 절세
2. 영업 안정성 확보와 안정성 성장모델 추구
3. 적절한 채권과 채무 관리
4. 현금 흐름과 유동성 관리, 연체 절대 금지
5. 제출 자료의 투명성 및 충실성(법인 신용카드 사용)